본문 바로가기

ComputerScience/Arduino

HM-10 벽돌에서 복구

HM-10 블루투스 모듈을 업데이트 하다가 벽돌이 되서 다시 되살린 후기입니다.


정확히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HM-10이라는 모듈을 구입했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AT+SLBUP을 하여 대기모드로 만들었으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툴로는 업데이트 진행이 되지 않아서 그대로 벽돌이 되버린 HM-10을 되살린 후기입니다.



제가 참고한 링크 원본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s://forum.arduino.cc/index.php?topic=393655.0




위에 나온 링크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될겁니다. 저도 됐으니까요. 다만 제 블로그에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사진과 설명을 남기겠습니다.



<준비물>

1. Arduino(저는 Uno)

2. CCLoader(상기 링크에 들어가면 다운 받는 곳이 있습니다.)

3. Firmware(역시 상기 링크에 들어가면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4. 납땜이 가능한 도구 or 전기테이프 등 HM-10 모듈에 전선을 접촉시킬 무언가(저는 납땜했습니다)



<단계>

1. 위 링크에 들어가서 CCLoader에 필요한 아두이노 소스 파일을 받아서 아두이노에 업로드 해줍니다.


2. 아두이노 우노는 3.3V를 제공해서 전원을 3.3V에 맞춰주고,


3. 위 링크에 보면 HM-10의 pin번호를 적어놓은 그림이 있습니다. 그 그림을 보고 HM-10의 pin이 아두이노의 pin에 맞게 연결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납땜을 해버렸어요.


여기까지한 결과물이 아래 사진입니다.


위 링크에 나온 표대로 HM-10 모듈의 pin들을 각각 아두이노의 4~6번 pin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처음에 설명을 보고 이게 정말 되나 싶었는데 되네요 ㅎㅎ

 

4. 역시 링크에 나온 설명대로 CCLoader.exe를 다운 받은 폴더로 갑니다.(저는 펌웨어와 CCLoader를 다운로드 폴더에 그냥 넣었습니다.)

 

아마 아두이노 만지시는 분들이라면 cmd이용에 무리는 없으시겠지만 제가 사용한 명령어를 적자면,

 

  - 윈도우 로고 + R로 실행창 띄우기

  - cmd 입력하여 명령 프롬포트 띄우기

  - dir /w 로 파일 목록 확인(dir로도 가능하고, /w는 파일 목록을 넓게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 cd 명령어로 이동. 저는 Downloads에 있어서 cd Downloads 했습니다.

  - CCLoader.exe [COM 포트 번호] [Firmware 이름] 0 이렇게 입력합니다.(0까지 전부. 아래 사진의 가장 위쪽을 보시면 제가 쓴 명령어가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펌웨어가 전부 업로드 되면 다시 HM-10 모듈이 깜박깜박 거리면서 업데이트 대기 상태가 풀립니다.

 

 

포럼에는 이렇게 한 번 업데이트 해주고 난 다음에는 USB serial 통신을 통해서 제조사가 제공하는 업데이트 툴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되어있더라구요.

 

시도 해봤는데 다시 그대로 벽돌되서 같은 방법으로 복구했습니다-_-;;

 

iBeacon 쓰는데는 지장 없을 것 같아서 업데이트는 더이상 안하는걸로..

 

 

벽돌이 되는 이유는 포럼 링크에 따르면 원래 정품 HM-10은 펌웨어에 bootloader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 알리에서 주문한 HM-10은 짝퉁이라서 그렇지 않은걸로 보인다네요.

 

 

AT-09도 짝퉁이라 HM-10을 샀는데 이것도 짝퉁이라니.. AT+VERR? 명령어만 가지고 진품인지 알 수 없는 것이었나봅니다.

 

 

여튼 제 실수로 모듈 망가트린줄 알고 새로 살 뻔 했는데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