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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후기

(내용추가) K5 DL3 1.6T 애프터 블로우 DIY 후기

내용추가('23.3)

 

애프터 블로우 시공 후 날이 추워지자 간헐적으로 후방석 승객 알림이 작동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앱으로 푸시 알림이 오고, 클락션이 작동함)

 

검색해보니 애프터 블로우가 있으면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해서 자동차 설정에서 후방석 승객 알림을 해제하니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저는 차를 혼자 타서 후방석 승객 알림을 해제하는걸로 해결했지만, 혹시 가족차량으로 K5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이런 증상에 유의해서 애프터 블로우 장착하시면 도움이 될까하여 후기 추가해봅니다.


 

에어컨을 말리기 위해 외기 순환모드로 3분 이상 주행하다보면 다시 땀이 나는것이 싫어서 애프터 블로우 시공을 결심했습니다. 신차는 아니지만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해본다는 느낌으로 시공

 

 

1. 준비물

  • 롱 노즈 플라이어(라디오 펜치)-필수
  • 장갑
  • 일자 드라이버(차량 내장제 리무버, 헤라 등 가능)
  • 12mm 볼트를 풀 수 있는 스페너(접지 위치에 따라 필요한 규격은 다릅니다)
  • 손전등

 

2. 작업 순서

  • 조수석 뒤로 최대한 밀기(작업 공간 확보)
  • 블로우 모터 언더커버 탈거
  • 블로우 모터에 연결된 커넥터 분리
  • 애프터 블로우 커넥터 연결
  • 접지
  • 애프터 블로우 본체(배터리) 어딘가에 넣기
  • 조립

 

3. 언더커버 탈거

언더커버 모습

빨간 원이 플라스틱 걸쇠로 되어 있어서, 저 부분을 손으로 먼저 분리해주면 쉽게 언더커버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3곳이다보니 한 번에 다 하기는 어렵고, 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탈거 했습니다. 걸쇠 모양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걸쇠를 화살표 방향으로 밀면서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3곳이므로 3번 반복

언더커버 뒷 부분은 따로 고정되어 있지는 않고, 그냥 당기면 빠집니다.

 

 

4. 블로우 모터 커넥터 분리

언더커버 탈거 후

앞서 설명한 대로 뒷 부분은 따로 고정되어있지 않아서 살살 당기면 그냥 빠집니다. 그 다음 빨간 원 안에 있는 기존 커넥터를 분리해야 되는데,

 

손으로 안빠집니다

 

사진상 커넥터 반대편에 걸쇠 같은게 있어서 그걸 눌러주면서 빼야 하는데, 꽤 단단해서 손으로는 어렵고 롱 노즈 플라이어로 꽉 쥐고 조금씩 양쪽으로 흔들면서 빼주면 빠집니다.(분리 후 사진 참조)

 

커넥터 모양. 화살표 표시된 부분을 롱 노즈 플라이어로 꽉 쥐면서 빼야 커넥터가 빠짐

* 회색 부분은 빼는거 아닙니다

 

5. 블로우 모터 본체(배터리)와 커넥터 연결

커넥터 연결 후 모습

커넥터 모양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맞는 모양끼리 끼우면 됩니다.

* 배선 변경이 필요한 차종은 꼭 설명서를 확인하고 작업하세요.

 

6. 접지

차체에 접지

설명서에는 기존 차량 접지부를 써도 된다고 나와있긴 하던데, 저는 혹시 몰라서 그냥 차체에 접지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검은색 볼트가 12mm규격이고, 그냥 아래쪽에(특별한 이유는 없음) 접지했습니다.

 

볼트랑 와셔 사이에 접지

 

7. 테스트

시동을 거니 ACC와 Charge에 불이 들어왔고, 한 3분정도 뒤에 엔진을 끄니 작동음과 함께 RUN에 파란불이 깜박이며 모터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8.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인데, 그 전에 저는 본체를 둘 곳이 마땅치 않아서 그냥 커넥터를 안에서 글로브 박스쪽으로 넘기고, 블로우모터를 글로브박스 안에서 다시 연결했습니다.

 

(참고) 애프터 블로우 본체를 거치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3M 양면 접착제로 어딘가에 붙이기(잘 떨어지기도 한다네요), 브라켓 이용해서 고정시키기(브라켓 고정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원래 순정 옵션으로 있었던 차량인 경우) 애프터 블로우용 공간이 따로 있어서 거기 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DIY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