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4년정도 쓴 블랙박스가 영상 녹화 순서도 뒤죽박죽이고(이건 아마 메모리 문제인것 같긴 합니다만..) GPS도 설치 안했더니 블박 내부 배터리가 방전되서 더 이상 날짜도 안맞더군요(설정에서 수동으로 맞춰도 시동끄면 다시 리셋)
해서 겸사겸사 교체를 결정하고, 아이나비 F800 구입했습니다.(GPS내장에 전면/후면 둘 다 FHD라서 구입. GPS 안테나는 만원이면 사긴 하는데 그냥 깔끔한게 좋아서 내장으로)
4년 동안 사고가 없어서 블박 쓸일은 없었지만, 혹시 모르니 교체해준 후기입니다. 4년 전에 처음 자가설치 했을 때 잘 몰라서 고생했었는데, 기록으로 남긴게 없어서 이번에는 기록으로 남겨보고 싶었습니다.
[준비물]
1. 블랙박스
2. 장갑(안끼면 긁히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3. 10mm 육각렌치(배터리 -극 분리와 접지 등에 사용)
4. +자 드라이버(규격은 모르겠네요;; 운전대 밑에 판을 분리할 때 씁니다.)
[작업 소요시간]
약 1시간~1시간 30분
[작업순서]
0. 배터리 분리(-극에 있는 육각너트를 살짝 풀어준뒤 위로 들어올려서 빼냅니다. 전원 차단 목적)
1. 기존 블박 및 기존 배선 제거(이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3M 양면 테이프 접착력 쩌네요...;;)
2. 전면/후면 블박 부착
3. 전원선 및 후방카메라 연결선 배선
4. 선정리
5. 조립
[작업 중 참고사진]
다른건 어려운건 없는듯 하고, 참고용으로 볼트/나사 위치랑 퓨즈(정션박스) 사진만 올리겠습니다.
차키 꽂는 곳에는 나사가 없어서 몸쪽으로 당기면 오른쪽에 있는 걸쇠가 풀리면서 들리고, 아래 부분은 다른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케이블을 분리할 필요없이 케이블이 연결된 채로 바닥에 내려두면 작업에 지장은 없었습니다.
저는 시가라이터에 ACC를, 실내등에 BATTERY를 연결했습니다. 퓨즈는 전기가 들어오는 부분이 있고, 나가는 부분이 있다는데 저는 테스터가 없어서 어디가 OUT인지를 몰라 그냥 대충 오른쪽에 붙여서 꽂았습니다..;
* In부분에 연결하면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퓨즈가 끊어져도 계속 전기가 통해서 화재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out부분에 연결하면 퓨즈가 끊어져서 전기가 통하지 않으므로 안전.
[나머지 사진들]
후방 카메라 케이블이 도어몰딩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 설치했을 땐 바닥쪽으로 돌렸는데 그랬더니 은근 발에 걸리고 귀찮아서 상단으로 돌렸어요.
오른쪽에 빨간색이 뭉쳐있는 부분은 케이블 길이가 남아서 빙빙 둘러서 C필러 안쪽에 짱박은 흔적입니다. 주행중에 소음이 발생할지 어떨지는 모르겠으나 귀찮아서 일단 저렇게 마무리를...;;
처음에는 후방카메라에 케이블을 먼저 연결 한 다음 전방으로 가져왔더니 앞쪽에는 선 넣을 공간이 없어서 다시 뒤쪽으로 케이블을 둘러서 저렇게 보관했습니다.
선 정리와 분해했던 부품들을 다시 조립해 준 뒤 배터리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봤습니다.
블박에 전원이 잘 들어오고 있네요 ㅎㅎ
'기록실 > 자차 수리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 EF 소나타 후미등 정비 후기 (0) | 2019.03.07 |
---|---|
NEW EF 소나타 배터리 업그레이드 후기 (0) | 2015.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