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가/후기

밸브 인덱스 VR 킷 구입 / 사용 후기

Valve사에서 만든 VR 키트인 'Valve Index VR Kit'의 구입과 배송, 사용후기입니다.

 

한 줄 요약 : KRW로 스팀월렛 충전 후 지역변경하여 USD로 전환 후 미국 페이팔 계정으로 결제하는 방법으로 아직 구매 가능하고 안경은 폭이 13cm 이하여야 됩니다.

 

 

* 주문 ~ 결제까지 걸린 기간 : 6.17. 주문, 9.22. 결제(약 90일 소요)

* 결제 ~ 실제 수령까지 걸린 기간 : 2주(미국내 배송, 통관, 국내 배송 다 합한 기간)

* 소요 비용 : 기기 값 + 배송대행비(보험 포함) + 관부가세 = 약 140만원 +@(@는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베이스 스테이션용 삼각대 구입, VR용 안경 제작 등)

 

참고한 가이드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_games_xuq&no=58422

 

위 가이드에 전체적인 방법이 잘 나와있고, 아래는 제가 위 가이드를 참고해서 직접 구매를 진행했던 내용을 쓰겠습니다.

 


1. 구입 준비물(굵은 글씨는 필수 준비물, 대괄호 안은 사용하는 곳)

 - VPN(가상사설망) 서비스[미국 페이팔 이용, 스팀 미국계정 전환] : 저는 무료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개인용 VPN을 만들어서 쓰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무료VPN서비스가 많이 올라와 있지만 VPN서비스 특성상 제 정보(아이디, 비밀번호, 카드번호 등)이 VPN서버에 유출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고, 유료VPN은 요금이 비싸거나, 저렴한 비용인 경우엔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냥 개인용 리눅스 서버를 무료로 빌릴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쓰고 있었습니다.(아마존, 오라클 등에서도 유사한 free tier를 운영중 입니다. 애져에는 있나 잘 모르겠네요;;)

 

  제가 VPN세팅시 참고했던 가이드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enesto.github.io/2018/12/07/181207_google_cloud_VPN/

* 간략히 설명드리면 (가상) 리눅스 서버를 무료로 임대해서(스펙에 따라 과금이 결정되는데, 개인용으로 낮은 사양의 서버를 임대하면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해당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vpn서버 기능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나만의 vpn을 만들게 됩니다.

 

* 이 방법의 장점은 1. 우선 비용이 무료이고(정확히는 종량 요금 비슷한 과금체계는 있지만 기본 무료 용량이 있어서 웹서핑 정도로는 과금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결제수단을 등록하더라도 실제 결제는 안됨), 2. 개인용 vpn이기 때문에 내가 만든 이 vpn서버에 접속하는 키가 유출되지 않는 이상 보안상으로도 안전합니다. 3. 다수가 쓰는 vpn이 아니라서 vpn ip가 우회구매 ip로 걸릴 가능성이 낮을걸로 생각됩니다(근거는 없음.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을까..)

 

단점은 설치하기 조금 귀찮다는 점과 리눅스 사용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조금 난해한 과정을 거치셔야 될 수 있어요. 대신 한 번 설정해두면 그 뒤로는 윈도우에서 접속해서 쓰기만 하면 되서 매우 편리합니다.

 

 -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미국 페이팔] : 미국 페이팔에 등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VISA나 마스터카드면 되고, 달러로 직접 결제 가능한 체크카드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검색 하시면 방법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 미국 페이팔 계정[인덱스 결제용] : 속칭 변팔(변태 페이팔). 한국에서 미국 페이팔 계정을 만들고 거기에 한국에서 발급된 카드를 등록하는거라 변태 페이팔로 불립니다. 인덱스 결제 전에 미리 만들어서 묵히면 좋다고 합니다.(만들자 마자 일정액 이상 결제하면 계정이 잠겨서 인증 해제를 따로 진행해야 되는데, 이 때 실제 미국에 거주하는게 아니면 해제가 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미국 페이팔 계정 생성할 때 미국 번호가 필요하길래 저는 TextNow라는 사이트에서 무료 번호를 받아 인증했습니다.

  * 일정액 이상 결제시 계정이 잠기는 이유가 FDS(사기 탐지 시스템) 때문일것 같아서 저는 미국 페이팔은 무조건 vpn으로만 접속하고(로그인 지역 고정-VPN서버가 위치한 미 서부) 2차 인증을 활성화 해서 구글 OTP로 2차인증을 사용했습니다. 근데 어차피 소액결제만 해서 2차 인증이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배송대행지[인덱스 배송지] : 밸브 인덱스가 현재 한국 미정발로 아마존과 달리 직배송을 하지 않고 있어 배대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2곳을 사용하는데(몰테일, 이하넥스) 몰테일에서 부피무게 면제 이벤트를 해서 배송비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몰테일을 이용했습니다.

 

 

2. 밸브 인덱스 주문하기

그냥은 주문이 안되기 때문에 계정 지역을 미국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 VPN을 켜서 미국 IP로 스팀에 접속

 - 월렛을 5달러 충전(미국 페이팔 계정 사용)

 - 계정이 자동으로 미국으로 전환됨

 - 상점에서 Valve Index VR Kit 주문

 - 주문 확인 메일이 오고, 본 제품은 실제 결제 가능할 때 다시 메일을 보내준다는 내용의 메일이 왔다면 성공입니다.

(대충 바로 배송하기 어려우니 나중에 배송/결제 정보 확인 메일 보내주면 7일 안에 결제하라는 내용)

* 계정 국가 전환 후 2주의 쿨타임이 있으니 약 2주 뒤 다시 대한민국 계정으로 전환해주고 아래와 같은 인덱스 VR 결제 메일을 기다리면 됩니다.

 

(결제 요청 메일)

 

3. 밸브 인덱스 결제하기

 - 이제 결제 요청이 왔으니 결제를 하면 됩니다. 저는 미국에서 발행된 카드가 없기 때문에 스팀월렛 충전 + 미국 페이팔로 부족한 금액 결제하기를 선택했습니다.

 

 - 한국계정인 상태에서 스팀 월렛을 충전해줍니다. 나중에 미국 계정으로 전환했을 때 스팀월렛이 980~990달러 선에 맞춰질 수 있도록 충전해야 됩니다.(만약 오버해서 충전했을 때 스팀 월렛 일부만 쓸 수 있었는지 기억이 잘 안나네요..; 몇년 전에 한참 스팀게임 살 때 제 기억으론 됐던거 같은데 확실하지 않아서 저는 980~990달러를 목표로 충전했습니다.)

 

 - 한국 스팀에서 원화 카드결제를 지원해서 신용카드와 문상(회사 복지포인트 털어낼려고 섞어줬습니다. 문상 할인하는거 구매해서 충전하시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겠네요.)으로 충전을 해줍니다.

  * 10만원이 한계라서 10회~12회를 결제를 해야되다보니 중간에 스팀에서 월렛 충전을 막더군요. 30~60분 정도 기다렸다 다시 충전하니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 스팀월렛 정책 변경으로 반드시 스팀월렛 충전할 국가에서 발행한 결제수단으로만 스팀월렛 충전이 가능합니다.(국내에서 발행한 카드로만 원화 스팀월렛 충전 가능.) 그래서 밸브 인덱스 주문 뒤 ~ 결제전에 계정을 한국으로 다시 바꿔줘야합니다.(그래야 원화로 스팀월렛 충전이 가능)

 

(충전 노가다의 흔적)

* 스팀에서 어떤 환율을 적용하는지 몰라서 저는 대충 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으로 계산해봤습니다. 오차가 조금 있긴 했는데 근접하게 달러로 변환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국 계정에서 다시 미국계정으로 전환하려면 스팀월렛을 다시 5달러 결제해야 된다는 것을 깜박했던 나머지 999에 엄청 근접해버렸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결제가 끝나면 알아서 배송이 시작됩니다.

 

입력한 배송지와 배송조회 정보는 계정 정보 - 구매이력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고, Valve Index VR kit 옆에 배송조회 버튼을 누르면 배송지 주소와 트래킹 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4. 기타

 - 관부가세는 은행앱에서 공과금 - 국세(관세) 메뉴를 이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납부 가능합니다. 저는 관세청 통관조회에서 수입신고가 된 것을 확인하고 바로 은행앱에서 관세 부과내용 조회 후 납부했어요.

 

 - 베이스 스테이션 2개가 포함되어 있는데, 저는 벽에 고정안하고 카메라 삼각대(다이소 5천원짜리)를 이용했습니다. 공간은 인식 잘 되네요.

 

 - 안경은 폭이 13cm 이하여야 합니다. 제 안경이 14cm라 쿠션부분이 좀 끼네요 ㅠㅠ 다행히 안경이 들어가기는 해서 플레이는 가능했는데 VR용 안경을 따로 맞추려고 생각중입니다. 이건 따로 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

 

 - 하프라이프 알릭스 잠깐 해봤는데 재밌네요. 구매와 기다림이 아깝지 않았습니다.